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주식 기술적분석

OBV 지표의 정의와 활용방법

by 직장인#1 2020. 6. 14.

OBV 지표의 정의와 활용방법


OBV는 On Balance Volume의 약자로, 거래량으로 주가의 추세를 파악하는데 사용된다.

OBV는 주가가 전일에 비해 상승하였을 때의 주식 거래량 누계를, 하락하였을 때의 주식 거래량 누계로 뺀 것을 다시 누계로 나타낸 것이다.

즉, 다른 말로 설명을 하면, 주가 상승일에는 거래량을 더 하고, 주가 하락일에는 거래량을 뺀 것을 누계로 표시한 것이다.

OBV에 대한 추가 설명을 하기 전, 거래량에 대해서 얘기를 조금 하자면, 주식투자에서 거래량은 중요한 지표이다.

흔히, 거래량을 보면 주가를 알 수 있다고 할 수 있는 만큼, 거래량과 주식의 가격은 가장 큰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 동시에, 거래량은 주가보다 선행성이 강하다고 평가한다.

또한, 기술적분석에서는 세력들이 언제든지 막대한 자금력으로, 주가를 조정하여 개미들을 속일 수 있지만, 거래량 만큼은 속일 수 없다는 특징을 갖는다.

 

OBV

다시 OBV에 대한 설명으로 돌아가, OBV는 기준일을 0으로 하여 거래량 누계치를 나타내며, 매수세가 강한지 또는 매도세가 강한지를 나타낸다.

특히, OBV 지표는 역배열(Divergence)을 활용한 매매방법이 유용하다.

만약 주가가 하락하고 있지만 OBV가 상승하고 있는 상황, 즉, 주가와 OBV 지표가 반대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면, 추세의 반전을 기대할 수 있으며 매수를 해도 좋다.

반대로, 주가는 상승하고 있지만, OBV가 하락하고 있다면, 이는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매도를 하는게 좋다.

추가적으로 주가가 하락 또는 상승을 하지 않고, 일정 수준을 유지하는 상태에서도 OBV의 변화에 따라 매매를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주가는 큰 변화없이 일정한데, OBV는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면, 이는 매수세가 강해지고 있다는 의미로, 조만간 주가 상승이 이루어 질 것이다라는 것을 예고한다.

반대 상황 역시 주가는 일정 수준인데 OBV가 하락하고 있다면, 이는 주가 하락 가능성을 나타내며 기존 주식을 매도하거나, 공매도를 하는 상황을 생각해 볼 수 있다.

OBV 지표를 활용한 매매법은 거래량을 기반으로 하는 만큼, 기본적으로 어느정도 이상의 거래량을 갖는 종목에 대해서 적용하는게 좋다.

앞서 거래량은 세력들이 속일 수 없다는 특징을 갖는다고 하였지만, 거래량이 낮은 종목에서의 OBV 지표는 세력들과는 별개로, 일반적이지 않은 변동폭을 갖고있어 신뢰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