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주식 기술적분석

이격도란? 괴리율을 나타내는 보조지표이다! (이격도 매매)

by 직장인#1 2020. 6. 11.

이격도란? 괴리율을 나타내는 보조지표이다! (이격도 매매)

 

이격도는 주가와 이동평균선간의 거리, 즉 괴리율을 나타낸다.

 

수식으로는 나타내면 이격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이격도 = 주가 / 이동평균 * 100

 

만약 주가가 이동평균과 같다면, 이격도는 정확히 100%가 된다.

 

그리고 이격도가 100%이상이면 이는 당일의 주가가 이동평균선보다 위에 있다는 의미고, 반대로 100%이하면 당일의 주가가 이동평균선보다 아래에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격도를 활용한 매매는, 주가가 이동평균선에서 일정 수준 이상 멀어지면, 다시 평균선으로 돌아간다는 회귀성을 이용한다.

 

즉, 주가는 이동평균선 근처에서는 멀어지려고 하고, 이동평균선과의 괴리율이 클 때는, 가까워 지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격도는 기본적으로 100%이상으로 괴리율이 클 때, 매수 시점을 나타내고, 100%이하일 때 매도 시점을 나타낸다.

 

그러나 이격도는 100%이상에서 어느정도일 때 매도를 해야 하는지, 100%이하에서 괴리율이 얼마일 때 매수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근거를 나타내지 않는다.

 

단지, 과거의 데이터 기반으로 어느정도의 괴리율이 발생했을 때, 확률적으로 주가가 상승 또는 하락을 하기 시작한다라는 것을 활용한다.

 

이격도

예를 들면, 상승추세에서의 20일 이동평균선 기준으로, 이격도가 106%이상이면 매도를, 98%이하에서는 매수를 나타낸다.

 

그러나 하락추세에서 똑같은 20일 이동평균선 기준으로는, 102%일 때 매도, 92%일 때 매수를 나타내는데,
어디까지나 과거의 데이터를 활용한 것이기 때문에, 이것이 정답이라는 법도 없고, 상황마다 수치는 가변적이기에, 투자자는 이격도를 참고 목적으로만 사용하고, 상황에 따라 적절한 매수매도를 하는게 적절하다.

 

참고로 상승추세에서 60일 이동평균선 기준으로 할 시, 110%이상이면 매도, 98%이하이면 매수이며, 하락추세에서는 104%이상이면 매도, 88%이하면 매수이다.

 

또한, 이격도를 활용하는데 있어서, 테마주는 피해주는게 좋다.

 

아무래도 테마주는 변동폭이 일반 종목보다 커,평균적인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매매시점 수치가 잘 안맞기 때문이다.

 

즉, 이격도는 주가가 완만하게 형성되는 우량주에 활용할때 적중률이 높아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