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주식 기술적분석

모멘텀 뜻, Momentum 지표의 활용법!

by 직장인#1 2020. 6. 2.

모멘텀 뜻, Momentum 지표의 활용법!

 

모멘텀은 영어로 Momentum, 본래 물리학의 용어로 물질의 운동량을 뜻한다.

 

그러나 주식에서의 모멘텀은 주가 등락의 기울기, 즉 등락의 가속도를 의미한다.

 

좀 더 엄밀히 말하면, 모멘텀은 단기간 동안 주가의 변화율을 나타낸다.

 

Momentum은 금일 종가를 n일전 종가로 나눠서 구해지는데, 기본적으로 n일은 12일을 기준으로 한다.

 

Momentum : 금일 종가 / n일전 종가 * 100

 

Momentum 지표

 

즉, n일 대비 현재 주가의 위치를 나타냄으로써, 주가의 변화율을 나타내는 것이다.

 

예를들면, n이 12이고, Momentum이 100%면, 이는 금일 종가가 12일전 종가랑 같으며, 변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Momentum이 100% 이상이면, 이는 12일전 대비 얼마나 상승했는지를 나타내며, 상승세에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반대로 100% 이하면, 주식은 하락세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Momentum이 클 수록, 12일전 종가대비 변화폭(기울기)이 크다는 얘기며, 이는 12일 동안 주가 상승의 가속도가 컷다는 의미이기도 한다.

 

Momentum을 이용한 매매방법으로는, Momentum이 100%(기준선)를 상향 돌파하면 상승세로 해석하고 매수, 반대로 하향 돌파하면 하락세로 해석하고 매도하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주가선과 Momentum이 다른 움직임을 보이면, 추세 반전이 일어날 것으로 해석하고 매매를 하는 방법이 있다. 

 

이는 Momentum 지표가 가격을 추종하는 것이 아닌, 변화율(가속도)를 추종하고, 주가방향의 전환신호가 먼저 지표에 반영되기에 가능한 방법이다.

 

그러나 Momentum은 단순히 가격의 변화율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명확한 과매수 또는 과매도 기준이 없다는 점에서 활용의 한계가 있다.

 

그래서, 명확한 과매매 기준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진동지표(Oscillators)를 활용해야 하는데, 이 진동지표 또한 모멘텀이라는 개념으로부터 만들어 진다.

 

따라서, 같은 기준인 모멘텀 개념을 갖는 다는 의미에서, 진동지표과 Momentum 지표 모두 모멘텀 지표라고 부르기도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