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주식 매매

뇌동매매란? 나도 혹시..?

by 직장인#1 2020. 7. 11.

뇌동매매란? 나도 혹시..?

 

뇌동매매에서 뇌동은 '줏대 없이 남의 의견에 따라 움직임.' 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뇌동매매의 의미에 대해서 어느정도 감이 올 것이다.

 

뇌동매매란 투자자의 의견없이,  시장의 인기와 다른 투자자의 매매동향에 따라 매수 및 매도를 하는 매매를 뜻한다.

 

흔히 뇌동매매 투자자들이 많이 참여한 종목들에선, 주가의 급등락이 일어나는데, 누군가 대량매매를 하면, 이에 따라 뇌동매매 투자자들이 따라서 매매를 하기 때문이다.

 

즉, 누군가가 대량 매수를 하면, 뇌동매매 투자자들의 추가 매수에 따른 주가는 급등을 하게 되고, 대량 매도를 하면, 추가 매도물량에 따른 주가는 급락을 하게 되는 것이다.

 

뇌동매매는 특히나 테마주의 매매에서 쉽게 볼 수 있다.

 

개미투자자들은 세력들의 매수에 따른, 급등하는 테마주에서 뇌동매매의 유혹을 쉽게 떨쳐버리지 못한다.

 

가장 큰 이유는 단기간에 원금의 몇배가 되는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급등 테마주에서 뇌동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은, 해당 테마주가 왜 급등을 하는지 모른게 대부분이다.

 

단지, 엄청난 매수강세에 따른 해당 추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에, 다른 투자자들에 내놓은 매수세에 추가 매수주문을 하는 것이다.

 

뇌동매매는 운이 좋으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언젠가는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세력들은 바로 이러한 개미투자자들의 뇌동매매에 따라, 매매전략을 세우기 때문이다. 

 

세력들은 막대한 자금력을 이용하여 주가를 인위적으로 상승시키고, 허매수 주문을 통해 개미투자자들이 매수를 하도록 유혹한다.

 

그래서 개미투자자들의 유입에 따른 주가의 추가 상승이 일어나면, 그때 다시 매도를 하여 시세차익을 얻고, 추가적으로 허매도 주문을 올려 마치 매도강세임을 조장한다.

 

그렇게 되면, 개미들은 겁을 먹고 손절을 하게되는데, 세력들은 허매도 주문을 취소하고, 해당 매물을 다시 한번 대량 매수함으로 매수세를 조장한다.

 

여기서 개미들은 다시 한번 뇌동매매에 따른 세력들에게 이른바 낚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면, 아까와 같이 세력들은 다시 매도를 걸어 시세차익을 얻는 것이다.

 

운이 좋은 뇌동매매 투자자들은 세력의 매매시기와 맞물려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운이 좋은 케이스다.

 

개미투자자는 주가형성의 주도권이 없기 때문에, 세력들이 형성한 주가에 물려 손해를 보는게 대부분이다.

 

따라서, 뇌동매매는 상당히 위험한 매매방식으로 볼 수 있다.

 

주식투자자라면 단순히 남들의 매매패턴에 따라 매매하는 것은 지양해야하며, 그 중에서 근거를 찾아 자신의 의견에 따라 매매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