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주식 매매

미국 주식 사는법 확인 전, 이것도 알고 가자! (세금, 시장개장시간)

by 직장인#1 2020. 9. 2.

미국 주식 사는법 확인 전, 이것도 알고 가자! (세금, 시장 개장시간)

미국 주식이나 해볼까?

최근 들어서 미국 증시 지수를 대표하는 S&P500나스닥이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미국 주식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사실 그럴 만도 한 것이, 우리나라의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종목들 중에서 2차 전지 주로 분류되는 LG화학, 삼성 SDI 그리고 SK이노베이션은 미국의 테슬라라는 전기자동차 기업의 성장세가 주목받으면서 덩달아 큰 관심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만큼 미국의 기업들은 큰 영향력을 갖고 있는 동시에, 크나 큰 투자매력을 갖추고 있다.

 

사실 발 빠른 사람들은 이미 미국 주식에 투자를 시작하였고, 시세차익도 많이 내고 있다.

 

시장분석 자료 또는 언론만 확인해 보더라도, S&P500와 나스닥이 최고치를 찍기도 전부터 테슬라 그리고 FAANG 주의 성장세를 크게 다뤘기 때문이다.

 

실제로 미국 증시의 규모와 관심은 날로 커가고 있는데, 미국 증시의 세계 증시 시총 비율이 2010년 30%에서 2020년 42%로 커진 것으로 확인이 된다.

 

미국 주식은 배당소득세와 양도소득세가 있다?

최근 우리나라 증시는 양도소득세 도입으로 시끌시끌한 적이 있었지만, 미국 주식의 경우 매매차익으로 인한 수익금에 대해서 이미 양도소득세를 부과하고 있다.

 

즉, 매매로 인해서 발생하는 수익에 대해서는 250만원의 기본 공제 후, 초과 분에 대해서 22%의 세금을 걷고 있으며, 배당에 있어서도 배당소득세 15%를 제외하고 배당금을 지불하고 있다.

 

미국 주식시장 개장시간은 언제일까?

미국 주식시장 개장시간은 23:30 ~ 06:00이다. (서머타임 적용시 22:30 ~ 05:00)

 

그리고 우리나라 주식시장 개장시간은 다들 알겠지만 09:00 ~ 15:30이다.

 

즉, 주식거래를 전문적으로 한다면, 오전오후에 한국 증시에서 수익을 보고, 새벽시간에 미국 증시에서 다시 한번 수익을 볼 수 있다는 얘기이다.

 

실제로 많은 전업투자자들은 이러한 시간 차이를 이용해 쉴세없이 차익을 챙기지만, 그만큼 보편적이지 않은 수면시간을 갖는다.

 

그래서, 미국 주식을 사려면 뭘 어떻게 해야 할까?

미국 주식을 사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외주식계좌를 개설해야 한다.

 

필자가 사용하는 키움증권의 경우, 휴대폰 어플을 통해서 해외주식계좌를 비대면으로 개설할 수 있다.

 

물론, 개설 과정 중 신분증을 찍어서 업로드해야 하는데, 어려운 것은 하나도 없다.

 

그렇게 계좌를 개설하고 돈을 입금시키면 주식을 살 수 있는데, 미국 증시다 보니 국내 증시와는 다르게 환전이라는 과정이 하나 더 필요하다.

 

그러나, 원화 주문 서비스를 신청하면 별도의 환전을 하지 않고도 미국 주식을 살 수 있는데, 이는 시스템이 자동적으로 증권사에서 지정한 환율로 환전하여 우리의 수고를 덜어주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