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주식 기본적분석

컨센서스 뜻, 신뢰해도 좋을까?

by 직장인#1 2020. 5. 28.

컨센서스 뜻, 신뢰해도 좋을까?

 

컨센서스는 영어로 Consensus, 한글로 의견 일치 또는 합의를 뜻한다.

 

주식에서 컨센서스는, 금융관련업계에 종사하는 애널리스트들이 작성한 기업에 대한 리포트(예측치)를, 가장 신뢰성있는 의견들만으로 종합하여 만든 일종의 최종 예측 보고서이다.

 

컨센서스는 주식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표적으로, 컨센선스는 어닝서프라이즈와 어닝쇼크의 기준점이 된다.

 

이전에 어닝서프라이즈와 어닝쇼크에 대해서 설명을 할 때, 주식시장에서의 주가는 여러 정보에 의해 기대치를 형성하게 되고, 매매를 통해 자연스럽게 기대 수치를 향해 수렴한다고 하였다.

 

여기서 주식시장에서의 기대치는 바로 애널리스트들의 분석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그리고, 개인 또는 기관투자자는 이러한 분석을 기반으로 투자를 함으로써, 주가가 자연스럽게 기대치에 수렵되게 끔 매매가 이루어 지는 것이다.

 

그러나, 애널리스트들도 사람인지라, 앞으로 일어날 일들에 대해서 항상 100% 예측한다는 것은 불가능할 뿐더러, 애널리스트 개개인의 실력과 역량 또한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의견을 종합한 컨센서스 예측치는 실제 값과 차이(괴리)가 존재한다.

 

그리고 이러한 차이가 바로 주식시장에서의 어닝서프라이즈와 어닝쇼크를 발생시키는 것이다.

 

즉 요약을 해보면, 컨센서스는 시장의 기대치(예측치)를 반영하는 자료로, 기준으로서 활용할 수 있기에 좋은 참고 자료가 된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기준으로서의 활용과 참고 자료로서의 한계이다.

 

앞서 말했듯이, 애널리스트들도 개개인의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기대치와 실제 값과의 괴리가 큰 리포트들이 존재한다.

 

또한, 기업에서는 자사주 저가 매입을 위하여 의도적으로 좋지 않은 정보를 흘려, 애널리스트들이 리포트를 부정적으로 작성하도록 하게 끔 유도하는 경우도 있으며, 반대로 기업에서는 객관적인 기업가치를 고려하여 써주길 바라지만, 관계가 좋지않은 애널리스트들이 악의적으로 부정적인 리포트를 작성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무작정 컨센서스를 신뢰하는 것은 지양하는게 좋으며, 참고 목적일 경우에만 그 존재의미 및 활용가치가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