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이야기

전용면적이란? 공급면적 전용면적 차이를 확인해보자!

by 직장인#1 2020. 8. 12.

전용면적이란? 공급면적 전용면적 차이를 확인해보자!

 

내집마련을 위해 부동산 정보를 찾아보면 전용면적과 공급면적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 둘은 연관성이 있지만, 명백히 다른 개념임으로 제대로 알고 갈 필요가 있다.

 

일단 전용면적은 각 세대가 실제로 사용하는 주거공간으로, 현관부터 시작하여 거실, 방, 화장실, 주방 등의 면적을 의미한다.

 

즉, 한 세대가 사용하는 독립적인 공간의 면적을 뜻하는데, 이때 발코니의 면적은 제외한다.

 

발코니는 서비스면적이라하여 전용면적에 포함하지 않고, 계약서에도 명시되지 않아 말 그대로 서비스로 공급되는 면적인데, 이러한 이유로 발코니를 없애고 확장 공사를 진행하면 전용면적보다 크게 실제로 사용할 수 있다.

 

이때 전용면적과 서비스면적을 합한 면적을 실사용면적이라 한다.

 

공급면적을 말하기 전, 공용면적부터 설명을 하겠다.

 

공용면적은 한 세대만이 사용하는 공간이 아닌, 2세대 이상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면적을 뜻한다.

 

이러한 공간은 계단, 엘리베이터, 복도, 공동현관 등이 해당한다.

 

또한, 지금까지 말한 전용면적과 공용면적은 모두 거주 목적으로, 이들을 각각 주거전용면적 그리고 주거공용면적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이 둘의 면적을 합하면 비로소 공급면적(주택공급면적)이 된다.

 

즉, 주거공용면적의 포함여부가 공급면적과 전용면적의 차이인 것이다. 

 

참고로 우리가 말하는 이 아파트는 몇평이다 할 때, 이 평수는 공급면적을 뜻한다.

 

따라서, 몇제곱미터으로 표현되는 현재 기준을, 예전에 사용된 평수 기준으로 환산해서 확인을 하려면 공급면적을 3.3057제곱미터로 나누면 된다.

 

추가적으로, 전용면적을 공급면적으로 나눈 비율을 전용률이라고 하는데, 해당 아파트가 몇평인지를 확인하고 전용률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면,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면적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을 할 수 있다.

 

과거엔 공급면적 (몇평) 기준으로만 얘기를 했기에, 전용면적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없었으나, 요즘은 '공급면적/전용면적' 을 표기하고 전용률 또한 알 수 있기에, 예전에 비해 많이 명확해졌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보충설명을 하자면, 기타공용면적계약면적이라는 것이 있다.

 

기타공용면적은 아파트 전체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지하주차장, 관리사무소 또는 설비실 등의 면적을 뜻하고, 이를 공급면적과 합하면 계약면적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