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이야기

캥거루족, 딩크족이란? 추가로 욜로족도 봐보자!

by 직장인#1 2020. 8. 9.

캥거루족, 딩크족이란? 추가로 욜로족도 봐보자!

 

1. 캥거루족

캥거루족이란 학교를 졸업하고 성인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경제적으로 부모님에게 의지하는 젊은 사람들을 지칭한다.

 

이는 캥거루 새끼가 어미 캥거루 주머니 속에 있는 것과 같다해서 우리나라에서 비유적으로 만들어진 용어인데, 미국, 일본 등 세계 각 국에서도 이미 상황이 비슷해, 의미는 동일하지만 다른 용어들이 각 국에서 존재한다.

 

특히나 일본에서는 30~40대 6명 중 한 명꼴로 미혼 상태로 부모님과 동거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우리나라도 캥거루족의 평균 나이와 그 수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캥거루족이 증가하는 이유는 취업난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한 것으로 원인이 꼽힌다.

 

따라서, 증가하는 캥거루족은 높은 실업률을 나타내는 간접적인 증거이기도 하다.

 

2. 딩크족

딩크족은 DINK족으로, Double Income No Kids을 줄인 용어이다.

 

즉, 맞벌이 무자녀 가정을 뜻하는데, 딩크족은 한 사람의 수입으로는 돈을 모을 수 없고 삶의 질을 향상하기 어렵기 때문에 맞벌이를 해야 되는 상황인데, 그 과정에서 여자는 출산을 하느냐 아니면 삶의 질을 높이느냐의 선택을 두고, 후자를 고른 것이다.

 

딩크족은 경제적인 자유로움과 사회적인 지위 향상을 목표로 둬, 자연스럽게 출산을 미룬다.

 

따라서 전 세계적으로 딩크족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서, 출산율이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다.

 

따라서, 딩크족의 선택은 단 둘의 입장에서 보았을 땐 합리적 일지 모르겠지만, 사회 전체적으로 보았을 땐 손해이다.

 

그래서 독일 같은 경우, 딩크족에게 추가 세금을 부담하게 끔한 법안도 검토됐었다.

 

3. 욜로족

욜로족은 YOLO족으로, You Only Live Once을 줄인 용어이다.

 

즉, "인생은 오직 한 번뿐"이라는 의미로, 불확실한 미래에 투자 및 희생을 하지 않고 지금 당장의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지칭하는데, 주로 20~40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들은 맛있는 음식을 위해 많은 돈을 지불하는 것에 거리낌 없는 동시에 건강을 포기하기도 하는 등,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많은 돈과 시간을 할애하기도 한다.

 

욜로족의 등장 배경은 젊은 사람들의 지치고 힘든 현실 속에서 살펴볼 수 있다.

 

높은 실업률에 따른 어려운 경제적 자립, 어렵게 취업을 하더라도 낮은 임금으로 돈을 모으기 힘든 상황에서 부동산 가격은 임금상승률보다 높고, 당장 현재 먹고살기도 힘든데, 부모님의 노후를 걱정해야 하는 고민의 연속.

 

이러한 어두운 상황속에서 젊은 사람들은 희망을 찾아보기 힘들기에, 현재의 삶에서 최대한의 즐거움을 찾고자하는 욜로족이 등장하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