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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이야기

SWOT분석, 환경분석을 통해 경영전략을 수립보자!

by 직장인#1 2020. 8. 7.

SWOT분석, 환경분석을 통해 경영전략을 수립보자!

 

SWOT분석에서 SWOT는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ies(기회) 그리고 Threats(위협)의 앞철자를 딴 것으로, 기업의 내부환경외부환경을 파악 및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분석방법이다.

 

SWOT분석은 미국의 경영컨설턴트 알버트 험프리(Albert Humphrey)가 개발한 것으로, 상황에 따라 하기 표와 같이 SO전략, ST전략, WO전략, WT전략 4가지로 나누어 진다.

  Helpful Harmful
Internal Strength Weakness
External Opportunities Threats

 

먼저 S, W, O, T 각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Strength(강점) : 이는 내부환경(Internal), 즉 회사경영 측면에서의 자체적인 강점을 의미한다.

 

Weakness(약점) : Strength(강점)와 대조적인 것으로, 회사 내부에 존재하는 약점을 의미한다.

 

Opportunities(기회) : 이는 외부환경(External) 요인으로 업계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를 뜻한다.

 

Threats(위협) : Opportunity(기회)와 대조적인 것으로, 업계에 위기를 초래할 외부적 위협을 뜻한다.

 

기업의 경영자는 S, W, O, T를 통해 자신의 회사가 처한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여 경영전략의 수립방향을 정할 수 있는데, 해당 전략의 방향성은 SO전략, ST전략, WO전략, WT전략으로 나누어 진다.

 

SO전략(강점 - 기회전략) : 회사 내부적으로 강점을 갖고 있는 동시에, 시장에게도 충분한 기회가 있어, 기회의 활용과 강점을 강조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ST전략(강점 - 위협전략) : 회사 내부적으로 강점을 갖고 있으나, 불리한 시장상황에 처해있어, 받을 수 있는 영향력을 최소화하면서 강점을 적극 어필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WO전략(약점 - 기회전략) : 회사 내부적으로 약점을 갖고 있으나, 유리한 시장상황에 위치해, 약점을 없애면서 시장의 기회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WT전략(약점 - 위협전략) : 회사 내부적으로 약점을 갖고 있는 동시에, 불리한 시장상황에 처해있어, 약점을 보완하면서 위협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SWOT분석은 경영전략을 세우기 위한 도구로서 내외부적 환경요인을 가시화하여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넘어, 그 활용성이 뛰어나 다양한 분야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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