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분석, 환경분석을 통해 경영전략을 수립보자!
SWOT분석에서 SWOT는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ies(기회) 그리고 Threats(위협)의 앞철자를 딴 것으로, 기업의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을 파악 및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분석방법이다.
SWOT분석은 미국의 경영컨설턴트 알버트 험프리(Albert Humphrey)가 개발한 것으로, 상황에 따라 하기 표와 같이 SO전략, ST전략, WO전략, WT전략 4가지로 나누어 진다.
Helpful | Harmful | |
Internal | Strength | Weakness |
External | Opportunities | Threats |
먼저 S, W, O, T 각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Strength(강점) : 이는 내부환경(Internal), 즉 회사경영 측면에서의 자체적인 강점을 의미한다.
Weakness(약점) : Strength(강점)와 대조적인 것으로, 회사 내부에 존재하는 약점을 의미한다.
Opportunities(기회) : 이는 외부환경(External) 요인으로 업계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를 뜻한다.
Threats(위협) : Opportunity(기회)와 대조적인 것으로, 업계에 위기를 초래할 외부적 위협을 뜻한다.
기업의 경영자는 S, W, O, T를 통해 자신의 회사가 처한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여 경영전략의 수립방향을 정할 수 있는데, 해당 전략의 방향성은 SO전략, ST전략, WO전략, WT전략으로 나누어 진다.
SO전략(강점 - 기회전략) : 회사 내부적으로 강점을 갖고 있는 동시에, 시장에게도 충분한 기회가 있어, 기회의 활용과 강점을 강조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ST전략(강점 - 위협전략) : 회사 내부적으로 강점을 갖고 있으나, 불리한 시장상황에 처해있어, 받을 수 있는 영향력을 최소화하면서 강점을 적극 어필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WO전략(약점 - 기회전략) : 회사 내부적으로 약점을 갖고 있으나, 유리한 시장상황에 위치해, 약점을 없애면서 시장의 기회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WT전략(약점 - 위협전략) : 회사 내부적으로 약점을 갖고 있는 동시에, 불리한 시장상황에 처해있어, 약점을 보완하면서 위협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SWOT분석은 경영전략을 세우기 위한 도구로서 내외부적 환경요인을 가시화하여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넘어, 그 활용성이 뛰어나 다양한 분야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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