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이야기

플라시보 효과, 그리고 반대는? 노시보 효과다!

by 직장인#1 2020. 8. 3.

플라시보 효과, 그리고 반대는? 노시보 효과다!

 

플라시보 효과는 영어로 Placebo Effect라 하며, 환자가 효과 없는 가짜 약을 진짜 약으로 알고 복용하였을 때, 긍정적인 믿음과 같은 심리적인 요인으로 병세가 호전되는 현상을 뜻한다. 

 

플라시보(Placebo) 효과에서 플라시보는 라틴어로 좋아지게하다 또는 만족스럽게 하다라는 의미에서 유래되었다.

 

실제로 플라시보 효과는 제2차 세계 대전 때, 약이 부족하여 많이 쓰였던 방법이라고 알려졌는데, 의사의 윤리인 환자와의 신뢰를 깨뜨릴 수 있다는 이유, 그리고 환자가 진짜 약이 아닌 가짜 약을 처방된 사실을 알았을 때, 오히려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부작용으로 처방으로는 강력히 반대되고 있다.

 

하지만 신약 개발에 있어서는 플리시보를 이용한 검사를 하도록 되어있는데, 신약 효과가 가짜 약을 준 그룹보다 훨씬 뚜렸한 효과가 있어야만 신약을 인정해준다.

 

플라시보는 가짜 약을 주는 것으로 일시적인 효과만 있는 것으로 착각할 수 있는데, 사실은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효과이다.

 

그리고 이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는 다양한데, 가장 먼저 의사화 환자의 신뢰가 두터울 때 플라시보 효과가 크다.

 

다음으로, 한 번 약의 효과를 체험한 환자라면, 약 효과에 대한 기대치가 있어, 플라시보 효과가 잘 나타난다.

 

또한, 똑같은 성분의 약이라도 가격이 비싼 약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복용하면, 그에 대한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당연하지만 얘기지만, 긍정적인 사람일 수록 플라시보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난다.

 

왜냐하면, 부정적인 사람이라면 진짜 약을 처방하더라도 약효가 나타나지 않는 노시보(Nocebo)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노시보 효과는 플라시보 효과와 대조적인 용어로, 약 효과에 대해 의심을 품어 약효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 현상을 의미하는데, 아무런 영향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부정적인 생각이 병을 일으키고 심지어 죽음을 이르게하는 현상도 포함한다.

 

실례로 어떤 사람이 냉동차에서 일을 하다가 갇혔는데, 그 사람은 냉동차가 작동하는 줄 알고 춥다고 느끼며 저체온증으로 사망하였는데, 실제 냉동차는 작동하지 않았고 온도 및 산소 모두 생존에 문제없는 상태였다.

 

즉, 플라시보 또는 노시보 효과를 보면 , 정신적인 인식이 우리의 신체에 커더란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다른 말로 마음이 건강해야 몸도 건강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