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이야기

스태그 플레이션, 그 의미를 아는가?

by 직장인#1 2020. 7. 29.

스태그 플레이션, 그 의미를 아는가?

 

스태그플레이션은 영어로 Stagflation이며, 스태그네이션(Stagnation)에서의 스태그(Stag)와 인플레이션(Inflation)에서의 플레이션(flation)을 합성한 용어이다.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해서 설명을 하기 전, 인플레이션과 스태그네이션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하겠다.

 

인플레이션은 영어로 '부풀리기'를 뜻하는데, 그 의미에서도 알 수 있듯이, 화폐가치 하락에 따른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을 뜻한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대표적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늘어나는 수요에 공급이 뒷받침을 하지 못하여, 공급되는 물량들의 가치가 상승하는 경우.

 

2. 제품 생산단가가 상승하여 제품가가 뒤따라 상승하는 경우.

 

스태그네이션은 장기적인 경제 침체상태를 뜻하며, 일반적으로 1년내 경제 성장률이 2~3% 이하로 떨어졌을 때를 의미한다.

 

그리고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스태그플레이션은 경제 침체상태인 스태그네이션이 일어나면서, 화폐가치가 하락하면서 물가가 상승하는 인플레이션이 동시에 발생하는 현상을 뜻한다.

 

과거엔 경제 침체상태가 되면 물가는 떨어지고, 반대로 경제 호황일 땐 물가가 상승하였다.

 

즉, 경제상태와 물가는 반비례 관계였는데,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경제 불황과 물가 상승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현황이 지속되었다.

 

특히, 경제 침체일 때에는 실업률이 오르고, 경제 호황일 때에는 실업률이 낮아지며 물가는 오른다는 관계가 형성되었는데, 1970년에 석유 파동에 따른 이전에 형성된 관계가 일치하지 않는 현상, 즉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하였다.

 

스태그플레이션에서는 경제 침체에 따른 소득이 감소하여 소비는 감소하지만, 생산 원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물가 상승에 따른 경제 침체 악순환이 일어난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로는 임금의 상승을 문제로 꼽을 수 있는데, 이 상황에서는 정부의 개입이 있어도 해결할 수 없다.

 

스태그플레이션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기술혁신이 답이다.

 

기술혁신은 생산단가를 낮춤으로써 상품 판매가를 낮춰 수요를 증대시키고, 수요 증대에 따른 생산량 증가를 위해 일자리 창출을 불러일으킨다. 

 

과거 스태그플레이션을 겪었던 국가들은 이러한 기술혁신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