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주식 기술적분석

주식에서 갭의 의미를 알면 주가흐름이 보인다!

by 직장인#1 2020. 6. 23.

주식에서 갭의 의미를 알면 주가흐름이 보인다!


주식에서 갭(Gap)이란, 전일 종가와 금일 시가가 연속적으로 이어지지 않을 때 그 간격을 의미한다.

갭은 일방적인 매수 또는 매도로 인해서 일어나는데, 일반적으로 호재 또는 악재가 있을 때 발생한다.

기본적으로 갭은 상승갭과 하락갭으로 분류된다.

상승갭은 전일 종가보다 금일 시가가 더 높은 가격에서 시작되는 것을 의미하고, 반대로 하락갭은 전일 종가보다 금일 시가가 더 낮은 가격에서 시작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갭의 특성에 따라 보통갭, 돌파갭, 진행갭, 소멸갭으로 나뉘는데, 우선 보통갭은 영어로 Common Gap으로, 보합세에서 일어나는 갭을 뜻한다.

보통갭은 사실 별다른 의미를 포함하고 있지 않는데, 보합세 속에서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거래량도 높지않아 일시적으로 지지선과 저항선 사이에서 발생하는 갭일 뿐이다.

물론 상대적으로 거래량이 조금 더 튈 수는 있지만, 이는 곧 원래의 거래량으로 돌아갈 확률이 높고, 주가 또한 원래대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다.

(상승/하락) 돌파갭은 Breakaway Gap으로 불리며, 의미있는 갭이라 할 수 있다.

상승 돌파갭은 보합세 또는 박스권에서 지지선을 돌파하면서 발생하는 갭인데, 눈에 띌정도의 거래량 상승이 하나의 현상으로 나타난다.

돌파갭이 발생하면 새로운 추세의 형성을 의미하고, 기존의 저항선은 새로운 지지선으로 바뀐다.

돌파갭 발생 이후 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신고가를 기록하기도 하지만, 새로운 지지선에서 쉬어가는 타이밍을 갖기도 한다.

만약 돌파갭에서 매수를 하지 못했다면, 기존의 저항성이 새로운 지지선으로 바뀌었는지 확인을 한 후에, 매매를 결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진행갭은 Runaway Gap으로 돌파갭 이후 발생하는 두번째 갭을 뜻한다.

진행갭이 발생하면 추세의 강화를 의미하며, 이는 새로운 지지선이 된다.

만약 주가가 이후에 조정이 들어갔다면, 상승 진행갭 발생 주가에서 매수 선택도 하나의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소멸갭은 Exhaustion Gap으로, 상승추세에서는 돌파갭 또는 진행갭과 같이 급등을 하였지만, 새로운 지지선이 되지 못한 갭을 의미한다.

따라서, 소멸갭 여부는 상승 당시에는 확인할 수 없는 부분이고, 이후 가격이 하락할 때 새로운 지지선이 되느냐 아니냐에 따라 결정된다.

소멸갭은 추세의 변화를 의미하기에, 하락장이었다면 매수 신호, 상승장이었다면 매도의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