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주식 종목분류

배당주, 대장주, 동전주, 그게 뭔데?

by 직장인#1 2020. 5. 27.

배당주, 대장주, 동전주, 그게 뭔데?

1. 배당주

배당주란 기업으로부터 배당금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주식 종목을 뜻한다.

 

기업의 주인은 주주이다.

 

따라서, 주주들은 이런 기업들이 영업활동을 통해 취득한 이익에 대해서, 일정 부분 나눠 갖을 자격이 있다.

 

하지만, 기업들은 언제까지나 흑자를 기록할 때,  순이익의 일부분을 주주들에게 나누어 줄 수 있는데, 이 순이익의 일부를 기업들이 주주지분에 따라 분배하는 행위를 배당이라고 한다.

 

배당은 항상 이루어 지는게 아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큰 배당을 받는 기대를 하기가 힘들다.

 

그 이유는 주주총회 의사결정에 따라 배당을 하지 않고, 기업들은 순이익에 대한 부분을 내부 재투자를 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는 배당보다는 재투자를 통한 기업의 성장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물론 배당을 못받았다고 해서 나쁜것이 아니다.

 

재투자를 통해 기업이 더 좋은 성과를 낸다면, 기업가치 상승에 따라 주주들은 주식에서 큰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는 선호도의 차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배당주는 이러한 배경속에서 발생하였다.

 

배당주를 매수하는 투자자들에게는 주식의 가치보다는, 기업의 이익 일부분을 배당받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이다.

 

2. 대장주

대장주는 어느 테마를 대표해서 주가의 상승을 이끄는 주식 종목을 뜻한다.

 

대장주는 상승장에서는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해당 테마의 상승을 이끌며, 하락장에서는 가장 적은 폭으로 하락하여 대장의 역할을 한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대장주도 테마주라고 보면 된다.

 

대장주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그러나, 해당 종목이 테마주인 것은 쉽게 확인이 가능하지만, 정말로 대장주인지에 대한 판단은 투자자의 비판적 사고가 필요하다.

 

3. 동전주

동전주란 주식가치가 1,000원 미만인 주식 종목을 뜻한다.

 

동전주는 주식의 가치가 100원, 500원과 같은, 동전과 같다고 해서 부르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정확한 이유에 대해서는 확인이 필요하다.

 

동전주는 보통 주가가 액면가보다도 못한 주식들, 실적이 안좋은 종목들이 대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전주는 많은 투자자들의 투자대상이 된다. (정확히는 투기대상이 맞다.)

 

왜냐하면, 동전주들은 테마주가 되는 경우가 많고, 찌라시에 의해서 쉽게 급등락을 하는데, 단기간에 큰 돈을 벌고 싶어하는 투자자에게 큰 유혹이 아닐 수가 없다.

 

실제로, 동전주들에게는 급등을 하여 주가의 2배를 달성하는 것은 일도 아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