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주식 종목분류

What does 보통주, 우선주, 후배주 and 혼합주 mean?

by 직장인#1 2020. 5. 17.

What does 보통주, 우선주, 후배주 and 혼합주 mean? 

1. 보통주

보통주는 기업 운영에 의결권을 갖는 주식으로서, 배당배분관련해서는 기준이 되는 주식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주식을 말할 땐 보통주를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주식은 대부분이 보통주이다.)

 

주식회사라면 다른 종류의 주식을 발행하지 않더라도 보통주는 꼭 발행해야 하며, 보통주는 주주총회에서 임원 선임 및 기타 사항에 대해서, 주식 소유비율만큼 의결권을 갖는다는 특징이 있다.

 

만약 기업이 망하여 문을 닫게되는 경우, 기업소유자산은 부채변제에 최우선으로 사용되고, 그 다음에 우선주에게 배분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남은 부분에 대해서 보통주에게 배분되는데, 만약 남는 부분들이 보통주에게 나누어 주기에 충분하지 않는다면, 배분 손실에 대한 부분은 주주들이 감당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회사에 이익이 발생하여도, 이익에 대한 배당순위가 우선주에 밀린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만약 보통주 이외에 다른 주식이 없으면, 보통주는 배당에서 최우선 순위가 된다.

 

2. 우선주

우선주는 기업이 이익을 배당하거나 망해서 자산을 청산할 때, 다른 주식보다 우선적으로 배당배분받을 권리를 갖고 있는 주식이다.

 

그러나,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이 없기 때문에, 경영에 간섭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우선주는 주식시장에서 회사명 + "우" 라고해서 보통주와는 별도로 거래되고, 시세는 의결권이 없다는 점에서 보통주보다 싸게 거래된다.

 

또한, 주가의 변동은 보통주와와 비슷하게 움직이지만, 발행량이 보통주보다 훨씬 적기 때문에, 거래량에 따라 변동폭이 큰 경우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우선주는 세력들의 투기 대상이 되기도 한다.

 

3. 후배주

후배주는 보통주보다 배당배분 순위가 늦은 주식이다.

 

즉, 우선순위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후배주 < 보통주 < 우선주

 

후배주는 우리나라에서 발행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19세기 영국에서 기업경영진은 후배주를, 일반인은 우선주나 보통주로 하여 자금을 조달받기 위해서, 발행되었다고 하는데, 이런 종류가 있다는 선에서 마무리 지으면 될 것 같다.

 

4. 혼합주

혼합주는 앞서 설명한 주식들의 복합적인 권리를 갖는 주식이다.

 

일반적으로 이익배당에서는 우선주와 같이 우선적으로 배당을 받을 수 있으나, 잔여재산의 경우 후배주와 같이 마지막에 분배를 받을 수 있는 성격을 갖고 있어서, 배분 손실 부분에 대해서는 주주가 감당해야 한다는 리스크를 갖고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