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야기/주식 기술적분석

VIX 지수, 무슨 의미를 갖고, 어떠한 특성을 갖을까?

by 직장인#1 2020. 9. 12.

VIX 지수, 무슨 의미를 갖고, 어떠한 특성을 갖을까?

VIX지수란?

VIX는 Volatility Index의 약자로, 한글로 번역하면 변동성지수로 해석할 수 있는데, 미국 월스트리트에서는 공포지수(Fear Index)라고도 불린다.

 

VIX지수는 1993년 미국 듀크 대학의 로버트 E. 웨일리 교수가 개발한 것으로,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거래되는 S&P500 지수옵션의 변동성을 나타내는데, 특히나 S&P500 지수옵션의 향후 30일간의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투자기대 지수를 수치로 나태낸 것이라고 보면된다.

 

VIX지수의 의미

앞서 말한 것처럼, VIX지수는 S&P500 지수옵션의 향후 30일간의 변동성을 나타낸다.

 

따라서 VIX지수가 20이라면, 이는 투자자들이 30일간 S&P500 지수옵션 20%의 등락을 기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S&P500 지수옵션의 변동성이 커질 것이라는 기대심리에 따라 VIX지수가 상승하고, 반대로 변동성이 작아질 것이라는 기대심리에 따라 VIX지수는 하락한다.

 

VIX지수의 특성

일반적으로 VIX지수와 주식시장의 흐름은 반대로 움직인다.

 

왜냐하면 변동성이 클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그만큼 주식시장의 불확실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다른말로 하면, 불확실성이 높다는 것은 투자에 위험성이 존재한다는 의미로, 변동성이 크다는 것은 투자리스크가 커진다는 것이다.

 

실제로 변동성이 큰 경우들은 투자자들의 불안심리로 인한 주식의 매도가 만들어낸 것으로 주가가 하락한경우들 이었다. 

 

이러한 특성때문에, 앞서 설명한 것처럼 미국 월스트리트에서는 VIX지수를 공포지수라고도 불리는데, VIX지수가 최고치에 이르러 투자자들이 주식을 모두 처분하면, 이는 주가가 바닥을 찍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주식을 매수해 반등을 노려야한다.

 

최근 VIX지수는 어떠한가?

코로나19로 인해서 경제가 침체되면서, 많은 국가들이 시중에 자금을 풀어 유동성을 늘렸는데, 이로 인해서 증시는 호황을 누렸다.

 

하지만, 증시가 상승하는 만큼, 거품에 대한 우려가 커졌고, 실제로 최근 미국 증시는 기술주 중심으로 큰 폭의 하락을 이어가, VIX지수는 2000년 이후 최고치로 상승을 하였다.

 

일반적으로 VIX지수가 20이하면 변동성, 즉 리스크가 낮음을 의미하고, 30이상이면 변동성 및 리스크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최근 VIX지수는 30을 초과하였고, 이후 완화되어 20년 9월 11일 기준으로 26.87을 기록하였다.

 

많은 전문가들은 더 이상 큰 폭의 하락은 없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지만, 증시는 예측할 수 없는 분야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언제든지 조심을 해야할 필요가 있다.

댓글